BrandBrand

아누만의 길, 새로운 길을 찾아서

0점 anu | 아누 온라인 스토어(ip:)
2023-01-03 조회 336 추천 추천

exhibition

아누만의 길, 새로운 길을 찾아서 

2022-03-02 -> 2022-04-03

서촌에 자리한 메이크폴리오 도감 에서 아누의 첫 단독 전시와 팝업 스토어를 진행해요. 지금의 아누가 있기까지의 과정을 돌아보며, 다가오는 봄을 맞이하는 다채로운 색감의 신제품들과 봄의 식물들이 함께합니다.

아누만의 길을 찾다, FINDING A NU WAY

아누의 화분을 보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시나요? 우리는 ‘새로움'을 가장 먼저 떠올렸어요.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화분을 만들어낸 아누의 멤버들은 항상 기존의 방식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방식을 시도 하려 고민해요. 스스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지혜를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집중하죠. 1년 여 동안의 결과물을 첫 전시를 통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재료, 새로운 방법

아누의 화분은 시작부터 특별해요. 지난 봄, 우리는 도자기 제작 과정에서 무수히 ‘버려지는 재료들’에 주목했거든요. 흙 슬러지, 폐도자기 등 생산의 부산물에게, 새로운 가치를 찾아주어야 한다는 미션을 갖고 시작했어요. 아누의 멤버들, 공예 작가, 전문가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생각을 모으고, 연구와 실험을 거치며 더 나은 방법을 찾아 나갔습니다.


쓰레기를 줄이고자 하는 시도는 다양한 방면으로 이루어졌어요. 먼저 작업장의 하수시설에 모이는 흙 슬러지를 모아 사용 가능한 재료 “재생점토”로 가공했어요. 또한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석고 폐기물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이기도 했구요. 한 제품에 하나의 몰드만을 필요로 하는 프레스 성형은 훨씬 적은 석고로 더 많은 화분을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이처럼 아누의 화분은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테두리의 흙 질감을 고스란히 살려 튿어진 모양이나, 표면의 패턴은 저마다의 고유성으로 공예적 특성을 드러내고 있어요. 

‘심다’의 식물 큐레이션을 통해 식재된 식물들

작은 사물이 건네는 다양한 이야기

앞선 내용처럼, 그저 ‘화분'이라는 결과물로만 보여지기에는 과정 속의 이야기가 많아요. 글로는 다 와닿을 수 없기에,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샘플 일부 채취해 함께 전시하고 있어요. 또한 화분의 존재 이유인 식물을 빼놓을 수 없죠. 식물 큐레이션 전문 스튜디오 ‘심다'와 함께 플랜트 보울에 어우러지는 특색 있는 식물들을 함께 전시하고, 판매해요. 독특한 모양새 덕에 연출법이나 식재 방법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좋은 선택지가 되어드릴 거에요. 특히 아스파라거스 메이리, 무스카리 등 봄의 계절감을 가득 품고 있는 부드러운 이미지의 식물들이 제격이었답니다. 


한 켠에는 이 전시의 핵심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준 스튜디오 폼투필의 아트워크가 자리하고 있어요. 전시 중인 식물의 실루엣에서 영감을 받아 그려진 아트워크는 전시의 주요한 그래픽 요소가 되어 포스터, 리플렛 등 전달력 있는 시각 매체로 재탄생되었어요. 

앞으로의 봄

이처럼 시행착오와 개선을 반복하여 완성해 낸 아누의 화분 ‘플랜트 보울’은 미약한 시작으로써, 그 동안의 노력과 앞으로의 도약을 동시에 품고 있어요. 지난 봄부터 시작된 아누의 여정은 계절을 돌아 다시 봄을 맞이합니다. 따뜻한 봄바람에 기지개를 켜는 마음으로, 아누의 화분과 그에 담겨진 아름다운 식물들을 통해 우리의 삶에 사소하지만 의미있는 변화를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 : 나원호

작성일자 : 2022-08-04

사진 : 아누, 스튜디오 폼투필

디자인: 스튜디오 폼투필

함께한 브랜드 : 메이크폴리오, 심다, 씨드키퍼

Copyright 2022. anu all rights reserved.

Com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댓글 수정
/ byte
댓글쓰기 댓글쓰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평점

위에 보이는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